요새 EGG파일들이 많이 돌아다니는 게 보입니다.

EGG는 이스트소프트웨어의 ALZIP에서 사용하는 포멧으로, 알집으로만 풀 수 있는 독특한 압축 포멧입니다.

오늘은 이 EGG 파일 푸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UnEGG 파일로 압축 풀기

UnEGG는 키플러라는 개인 개발자가 UnEGG.dll 모듈을 이용하여

간단히 압축 해제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만든 것입니다.

사용이 간편하며 별도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 그냥 나름 쓸만합니다.

다만, 일부 egg 파일들은 지원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UnEGG가 안될때는 이스트소프트 공식 압축 해제모듈로..

이스트소프트에서 EGG 포맷을 공개하면서, ALZIP 말고도 EGG 파일을 해제할 수 있도록 내놓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UnEGG Sample 모듈이라는 건데, EGG 파일을 해제할 수 있는 샘플로 이스트소프트 홈페이지에 등재되어 있지요.

ALZIP 설치가 싫으신분들은, 이 파일을 이용하여 EGG 파일을 풀어볼 수도 있습니다.

http://www.altools.co.kr/Product/ALZip_Egg.aspx


ALZ, EGG 파일 논란은 여전히...

ALZ파일에 이어 EGG 파일의 논란은 여전히 계속 되고 있습니다.

이스트소프트 딴에는 쓸만한 압축 포멧이라고 하지만 여러모로 실용성이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뭐... 궂이 제가 이야기 하지 않아도 인터넷에 ALZ, EGG 파일 문제점으로 검색해보면 잔뜩 나오지요

ALZ, EGG 파일 문제점을 알아보기 쉽게 축약하면


1. 호환성 낮음 (지원하는 압축툴이 별로 없음)

2. 압축률 및 압축 속도 실용성 없음 (압축률도 낮고, 압축 속도가 실망스러울 정도입니다)

3. 해당 압축 파일을 풀려면 ALZIP을 설치해야한다는 점!


아마 ALZ, EGG 파일에 불만을 가진사람들은 위의 이유들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지 않겠나 싶습니다.

해외에서는 각종 압축 포멧 (Zip, gzip, 7z, rar, ace, jar, cab 등등)의 경우 대부분 호환성이 높은 편이라

상용 소프트웨어인 7zip이나 혹은 WinRAR 등을 사용하면 거의 모든 압축을 풀수 있습니다.

그러나 egg 파일은 유일하게 ALZIP 이 아닌 이상에야 압축을 풀수 없도록 되어있습니다.

(애당초 한국의 중소기업이 만들어낸 독자적인 포멧이니, 해외에서 인정받을 만한 압축 모듈이 되긴 어렵겠지요)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IT 업계에 관련된 분들은 알집의 EGG/ALZ 포멧을 사용하는 것을 꺼려합니다.

일부 업계에서는 ALZ, EGG 파일로 파일 압축해서 이력서를 보내면 그 사람은 볼 것도 없이

탈락시켜버린다는 우스갯 소리가 있을 정도로 알집의 대우는 별로 달갑지 않은 편이죠.


알집 쓰는 건 개인의 자유입니다. 쓰지 말라고 할 이유도 없거니와 이러쿵 저러쿵 불만을 터뜨릴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알집 쓰시는 분들에게 이야기 드리고 싶은건... 정말... 부탁이건데 최소한 파일 올릴 때 

EGG/ALZ 파일로 올리는 일은 없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건 정말 민폐입니다. :)


이것만 주의 하셔서 zip 파일로 올리시거나 하면, 정말 알집에 관한 논란은 없을 것 같습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