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만에 글 써보네요. 근래에 게임 번역 작업이 끝난 후 다른 한 컨텐츠의 번역 작업이 있었습니다. 

한 지인 분의 요청에 따라, 행복의 경제학이라 불리는 환경 경제 관련 다큐멘터리라는 것을 알아봤습니다.
최근 나온 다큐였는데, 생각외로 아무리 찾아봐도 국내에서는 영상 구하기도 힘들고, 자막조차 없어서
간신히 해외에서 직접 영상을 찾아다가 볼겸, 지인 분에게 함께 드리려고 자막도 만들어보았습니다.

게임 한글화 작업은 여러차례 했어도, 직접 영화 자막 만들어보는 건 처음이었지만... 생각외로 수월했네요.
제 주변의 이웃분들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 한번 공개적으로 소개해 봅니다.


행복의 경제학 (The Economics of Happiness)



제목: 행복의 경제학
장르: 경제 환경 부문 사회 비판 다큐멘터리
감독: 헬레나 노르베르 호지
번역: 위네모 (wiinemo)
시간: 1시간 7분 


시놉시스


(해당 시놉시스는 저자의 책 소개 부분을 다듬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지속 가능한 지역 공동체로의 이행, 세계화로부터의 탈출

많은 혜택을 가져올 것이라 생각했던 세계화(Globalization)이 과연 미래에도 올바른 경제 모델로서 그 역할을 다해줄까?
세계화는 단지 소수의 다국적 기업에게 이익을 주어, 경쟁과 양극화 현상을 초래했으며,
무분별한 개발 경쟁을 유도하여 자원 부족 현상과 갈등을 심화시켰다.

저자는 생태적 공동체와 지역화가 바로 우리가 지향해야 할 미래의 경제상이라고 말한다.
경제는 나날이 성장하지만 그에 반해 우리 삶의 가치는 후퇴하는 모습을 보이며,
궁극적으로는 세계 인류에게 암울한 미래가 닥쳐올 수도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인 셈이다.



2012년 신작 『행복의 경제학』에서는 날카로운 비판과 문제제기를 통해 세계화 제일주의의 종말을 예고한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거대한 위협과 수많은 문제상황을 가져온 것이 바로 ‘세계화’라는 것이다.
자유무역이라는 미명과 국제협력기구들의 보호 아래 얼마나 많은 초국적 기업들이 기세등등하게 수익을 올리고 있는가?
이러한 기업들은 앞으로 더 많은 부와 권력을 지닌 채 더욱 거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려 할 것이다.
세계화에 대한 인식의 재정립이 꼭 필요한 이유이다. 저자는 글로벌 경제, 신자유주의 모델이 초래하는
현장의 문제점을 꼼꼼히 짚으며 지금 우리가 처해 있는 현황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나아가 현존하는 신자유주의적 경제시스템이 다수를 위해 작동하지 않음을 비판하며,
세계화 모델에서 탈출하여 세계 시민이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지역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지역화란 지금의 자연과 사회를 파괴시키는
경제 논리의 방향을 보다 인간적이고 생태적인 방향으로 바로잡으려는 움직임이다.
이 움직임을 저자는 히말라야에 자리잡은 조그마한 도시, '라다크'를 통해 소개하려고 한다.

지역적 조건에 맞추어 공동체적인 가치와 삶의 양식을 공유하면, 조화로운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성장과 발전이라는 미명이 가져온 위기를 극복하여, 지속 가능하고 조화로운 미래를 여는 것
그리고 경제를 전문가에게 맡기지 않고 직접 나서는 것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지인의 추천을 받은 다큐


평소에도 경제 분야에 관심이 많고, 소비 물질문화가 만연한 사회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어렴풋이 알고는 있었지만,
이처럼 구체적으로 세계화에 따른 소비 자본주의의 문제점과 해결책등의 방향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었기에
이 영상을 보면서 많은 부분에 대해서 배우게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대인의 경제 사회를 보며, 과연 이 사회에 어울려 그들과 동일한 삶을 사는게 옳은 것인가? 라는 의문을 품었던 부분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을 해볼 수 있게 해주지 않았나 싶네요. 물론 이 영상에 나온 것처럼 지역화라는게 말처럼 쉽게 되는
건 아니겠습니다만, 다른 나라에서 시도한 것처럼 우리나라에서도 해볼만한 일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비록 이 영상은 지인분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으나, 저 혼자만 보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해당 영상과 자막을
공개적으로 배포하기로 하였습니다. 경제 분야에 관심 있는 분들은 해당 영상을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행복의 경제학 다큐멘터리 및 자막 (smi) 다운받기


행복의 경제학 다큐멘터리는 하단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영상 자체의 컨텐츠 내용은 동일 제목의 책과 내용이 거의 유사합니다.
더 구체적이고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영상보다도 책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해당 다큐멘터리는 학습의 목적과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공개합니다.
혹시라도 저작권 문제가 제기될 경우 언제라도 게시가 중단 될 수 있습니다.

* 자막은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