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을 돌아보면 각종 패널이니 리서치라는 명목으로 설문 조사하는게 있습니다.

보통 특정 기업에서 재화 물품등의 문제점 해결과 개선을 위해서 진행하는데


대다수의 사용자 입장에서는 꽤나 이런 설문 조사 자체가 상당히 귀찮게 

생각하기에 왠만해서는 잘 안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그런데 이런 설문 조사들이 짭짤한 수익이 될 수 있다는 점 알고 있으신가요?

보통 설문조사는 많은 집중과 시간 할애를 요구하기에 엄연한 '일'이며

그래서 의도적으로 응할 수 있도록 상응하는 댓가를 지불하기도 합니다.


흔히 보는 패스트푸드점에서 음식 구매후 딸려오는 영수증만 보더라도

특정 설문조사에 응하면 무료 쿠폰 등을 제공해주는 걸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도 이런 비슷한 설문 조사 대행 서비스들이 많은데, 표면적으로는

포인트나, 다른 상품등을 제공한다고 하지만 결국 현금화가 가능한 케이스가 많습니다.

그리고 잘 아는 분들은 이걸로 수입을 창출하지요. 일종의 틈새 시장이라고나 할까요?


오늘은 이런 틈새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온라인 설문조사 사이트에 대한 형태와

각 사이트 별 특징, 실질적인 수익 가능성 등에 대해서 간단히 적어볼까 합니다.



현금화가 쉬운 설문조사 업체 4곳 비교


하단의 5개 업체들은 포인트 = 현금의 가치를 가지고 있고 쉽게 현금화가 가능한 곳들입니다.

간단히 말해 설문 조사 하고, 현금으로 받는데 크게 지장이 없는 곳들이라 판단하시면 됩니다.

각각의 업체별 비교 정보는 하단에 별도로 첨부해두었습니다.






1. 엠브레인 (http://www.panel.co.kr)



최근 가장 큰 설문조사 업체로 자리잡고 있는 곳입니다.

신규 회원에 대해서 상당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1포인트당 1원꼴로 상품권이나 현금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또한 오프라인 설문조사인 '좌담회' 등을 통해서 상당한

참여 보상금도 제공하고 있는 편이라 부업으로 쏠쏠하지요.


해당 업체 가입 조건은 만 19세 이상입니다. 








2. AIP 온라인 설문조사 AOS (http://kr.m.aipsurveys.com)



해외 설문 업체의 국내 현지화 사이트입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의 각종 설문 조사 참여 가능합니다.


설문 답변시 AIP 포인트라는 것을 제공하고 있고

1포인트 = 1원으로 취급하며 1번 설문 조사시

최대 2,100포인트 (2100원 상당)을 제공하네요.


3,000포인트를 모으게 되면 문화 상품권 교환을

10,000포인트를 모으면 현금 교환이 가능합니다.


이 사이트의 최고 장점은 외국에서 들어와서 그런지

만 16세 이상이면 누구든 참여가 가능하다는 점이네요






3. 서베이 링크 (http://www.surveylink.co.kr)



여러 리서치 회사들의 설문을 통합 한 곳입니다.

국내 전용 설문 조사들을 한자리에 통합한 곳입니다.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지원하고 있기에

스마트 기기를 통해서 손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설문 참여시 최대 5,000포인트 까지 제공하고 있으며

일부 좌담회의 경우 최대 15만원 정도로 적용하기에

단기적으로 고수익 노려보실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4. 패널 나우 (http://www.panelnow.co.kr)



다양한 온라인 설문 조사를 모아놓은 업체입니다.

국내 유명 설문 조사들을 많이 모은 곳입니다.


간단한 식품, 의료품 부터 시작해서 영화 

생활, 선호 기호 조사등 다양한 설문을 제공합니다.


마찬가지로 1포인트당 1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고

설문에 따라 최대 6,000포인트까지 제공한다는군요.


1,000포인트 이상시 부터 쇼핑몰 포인트로

2,000포인트 이상시 현금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또한 현금화시 별도의 수수료가 없다는 게 특징입니다.





상품화가 가능한 설문 조사 사이트 Top 4


조금은 인지도가 낮거나 현금화 대신 상품 등을 제공하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인기가 조금은 떨어지지만, 제약 조건이 상당히 완화되고 접근성이 높은 점이 있어서

설문 조사로 다양한 접근을 해보실 분들이라면, 시험삼아 도전해볼만한 4곳 업체입니다.







1. 리서치앤리서치 패널 (http://panel.randr.co.kr)



예전에는 인기가 좀 있었던 곳인데 최근에는

좀 시들어졌는지 설문 수가 줄어든 패널 사이트입니다.


설문이 적어진다는 건, 다시 말해 선택권이 낮아진다는 

점에서 아쉬운 편이지만 그래도 충실하게 제공되며

현금 대신 상품 등 위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간혹 생필품등으로 요긴하게 쓰일 수 있는 듯 합니다.

만 19세 이상 부터 사용이 가능한 곳입니다.






2. 마이 서베이 (https://www.mysurveyasia.co.kr)



마이 서베이라는 해외 패널 업체의 아시아 (한국)지사 업체입니다.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낮은 편이지만, 해외에서는 중견급 정도라고 하네요.


사이트 들어가서 보면 나와있지만, 영상으로 한 여성분이 나와서

현금등으로 교환 가능한 포인트 등을 제공 가능하다고 설명합니다.


공식적으로는 북앤 라이프 포인트로 교환해서 쓸 수 있다지만

아무래도 기타 방법으로 변환해서 현금화는 가능해보이네요.


해외 업체들은 아무래도 국내와 달리 이질적인 느낌은 들긴 하지만 

제일 중요한 '나이 제한이 없다'는 점이 어쩌면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3. 툴루나 (http://kr.toluna.com)



마찬가지로 해외 서베이 조사의 한국 사이트인데요.

최근 급 부상하고 있는 해외 설문 조사 사이트입니다.


한국어 서비스가 지원되긴 하지만, 아무래도 해외권이다

보니 여러모로 이질감이 느껴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메일을 통한 인증만 하면 마찬가지로 나이 제한 없이 

아무나 가입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며

별도 계정이 없더라도 페이스북 아이디가

있으면 해당 아이디로 이용도 가능합니다.






4. 오피니언 월드 (https://www.opinionworld.kr)


마찬가지로 국내에 들어온 해외 서베이 업체의 한국 지사입니다.

마이서베이나 톨루나와 상당히 유사한 업체입니다.


가입이 편하다는 점이고, 비교적 이용이 쉽다는 게

특징인데 아쉽게도 설문 조사로 모은 포인트는 직접적인 

현금화는 안되고 상품권등으로만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상품권 자체는 매매가 되니 어찌 되었던 현금화가

가능하지만, 조금은 불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약간 아쉬운 점이 없잖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타 업체와 마찬가지로 나이 제한이 없습니다.




각 업체별 차이나 특징은...


나이 제한이나, 상품 제한, 포인트 제한 등 여러 조건이 많은데

아무래도 설문을 하는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편한 조건에서 할 수 있다면 더더욱 좋겠죠?

추후 올릴 게시물에서 각 업체별 특징을 정리해볼 계획입니다.


제 아는 동생 후배 녀석도 이런 리서치 알바 학기가 없을 때 이런 걸 해서

나름 쏠쏠한 재미를 봤다고 하던데 진짜 가능한 부분인지, 아니면

그냥 말로만인 허풍인지도 한번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추후 각 사이트별 사용 후기나 구체적으로 비교한 결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올린 각 패널 사이트의 정보는 해당 홈페이지를 참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