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를 쓰다보면 정말 무의식적으로 자주 쓰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메모장 (Notepad) 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로 일을 하다 급한 정보, 내용등을 적고 싶을때 항상 이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제는 너무 익숙하다 못해, 지겨운 메모장

어떤 윈도우 환경이라도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프로그램이며 (시작 -> 실행 -> notepad)
간편히 글을 남겨서 저장할 수도 있고, 텍스트는 그냥 열어보기에 편한 프로그램이죠.
특별한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이 깔려있지 않다면, 이 메모장 만큼 좋은 프로그램은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메모장의 간편한 기능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기능의 부족인데요.
메모장이 애시당초 간단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는 걸 고려하면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워드나 다른 텍스트 에디터, 한글200x 등을 키기에는 조금 버겨운 감도 없잖아 있거든요.


'한글200x'가 문서용으로 작업하기에는 좋지만,
간단히 몇마디 적고 그러기에는 좀 부담스럽죠...

이렇듯, 간편한 메모장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의해 항상 메모장의 기능이 조금 더 좋아졌으면 했었는데...
그러다가, 지난 달쯤 온라인에서 돌아다니다 유용한 프로그램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메모장2'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왠 '메모장2 (Notepad2)'?  메모장 짝퉁인가? 라고 싶었을 정도로 유사합니다

겉보기에 메모장과 유사한 프로그램, 메모장2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메모장2 (Notepad2) - by Florian Balmer


메모장 2는 해외에서 Notepad2 라는 이름으로 개발된 확장된 텍스트 에디터입니다.
기존 메모장의 부족한 기능을 보완하기 위하여 개인 개발자가 다양한 기능을 추가 했습니다.
몇일 써본바에 의하면 기능이며, 인터페이스며 기타 등등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1. 친숙한 인터페이스

새로운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인터페이스나 분위기에 맞춰 적응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메모장 2는 그럴필요가 없습니다. 기존 메모장(Notepad)의 인터페이스와 거의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메모장을 자주 사용하셨다면 친숙한 인터페이스에 매우 만족할겁니다.



2. 다양한 확장기능

기존 메모장에는 없던 기능이 메모장2에서는 지원됩니다.
특히 각각 라인별로 좌측에 숫자를 부여하는데, 긴 줄의 텍스트 인경우
몇번째 줄에 몇번째 텍스트가 있나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간단하지만 매우 유용하죠.
또한  XML, HTML, Javascript 등 온라인 스크립트 코드에 대해 자동 열기 닫기 등을 지원합니다.
(HTML 코드를 입력하면 닫는 코드가 자동 생성 ex- <javascript> 입력시 </javascript> 자동 생성 )

그외의 기능으로는...

* HTML / C / XML / Visual Basic / Java / 등 다양한 언어 코드 지원
* ANSI / 유니코드 / 유니코드(Big_Endian) / UTF-8 등 언어코드 쉬운 변경

그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 제가 다 살펴본건 아니라서 ^^;  직접 확인해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만약 메모장 등의 텍스트 에디터를 자주 이용하신다면 이번기회에
메모장2를 메모장 대체 텍스트 유틸리티로 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메모장2 다운로드



한글화 된 메모장2 다운로드: 


메모장2 해외 공식 홈페이지: http://www.flos-freeware.ch
메모장2 한글패치에 관한 정보는 http://mr-ok.com/tc/category/IT,%20PC/%E2%80%A2%20Notepad2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