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접속한다는 사실이 확인되곤 합니다.
그래서인지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간혹 영어로 댓글이 달리는 경우(스펨이 아닌)도 있네요.


덕분에 해외의 외국인들도 제 블로그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게 밝혀졌습니다.

다만, 한국어로 써져있는 제 블로그를 보는게 과연 편할까라는 거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하게 되죠.
보통 해외의 사이트들은 구글의 번역기를 사용해서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자동 번역이 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페이지를 이동 시 번역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점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이 문제 때문에 구글 번역기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었고, 사용을 안했습니다만
몇일 전 구글 사이트 번역기기 위젯을 달아주는 스크립트를 발견하게 되어 달아 보게 되었습니다.


예전부터 있었던 기능인데, 제가 그간 못봤던 모양입니다... -_-;
 
테스트겸 잠시 달아봤는데 생각보다 번역 기능이 잘 되고 티스토리 내에서 페이지를 이동해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잘 번역이 되어, 상당히 쓸만 할 것 같더군요.
오늘은 이 번역기 기능을 블로그에 다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외국어 번역 기능 설치하기


기존의 번역기는 구글 번역기 홈페이지에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는 것이었습니다.
http://translate.google.com 에다가 주소를 입력하고 번역이 잘 되기를 기대했죠.
하지만 번역기 위젯이 등장하면서 일일히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번역기 위젯을 사용하기 위해서 먼저, http://translate.google.com/manager/website/ 에 접속합니다.
구글 로그인 아이디가 필요한데, 보통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은 아이디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접속하면 자신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구글 번역기를 자신의 사이트에 추가하는 건데
자신의 블로그 언어와 주소를 입력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에서 블로그에 부착될 언어 번역 내용과, 위젯의 종류를 결정합니다.
Advance 옵션의 경우 블로그에 접속하는 유저에게 번역기에 사용되는 언어를 자동적으로 사용자의
언어에 맞추겠냐는 기능이나, 페이지에 여러 언어가 있는 지 여부 등을 확인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블로그 HTML/CSS 텝에 넣는 스크립트가 제공됩니다.
상단의 스크립트는 </head> 이전에, 하단의 스크립트는 원하는 곳에 삽입하시면
블로그의 구글 번역 위젯 스크립트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젯의 활용이 제대로 될지를 생각하며...



이상, 블로그 위젯 다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저의 경우 블로그 우측 상단에 번역기를 넣었습니다만
솔직히 이게 잘 활용될지는 의문이네요. 그렇게 외국인들이 많이 보는 것도 아니고....
다만, 외국인의 경우 볼 때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보이니 필요한 경우 설치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