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3. 3. 4. 07:50
 


최근 소액결제 관련 사기 사건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뉴스기사나 신문에서도 언급될 정도면 상당량이 늘어난 것 같네요.

저도 종종 근래에 이런 관련 사건들을 자주 보는데, 막상 당하시는 분들은 황당스러우시겠지만
자알 살펴보면 소액 결제를 사기당하지 않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
오늘은 이런 소액 결제를 되도록이면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드릴까 합니다.




핸드폰 소액결제 시스템과 악용


과거부터 핸드폰으로 인터넷 재화에 대해서 서비스 가격에 청구하는 시스템이 있었습니다.
무통장 입금이나 카드 결제 대신에 휴대폰 요금으로 그 가격을 대신하여 받는 것이지요.
대표적으로 웹하드 같은 사이트들의 경우, 매달 얼마얼마의 가격을 내고 사용 가능하게 청구합니다.
물론 일반 사이트들이야 정확히 그 부분에 대해 명시하고 정액제 요금으로 받아가곤 합니다.
그러나 일부 악덕 업체들이 이런 방식을 악용하여, 명확한 언급 없이 특정 조건으로 사용자를 유도하여
결제 대행사를 통해서 소액을 결제하는 관련 사기 범죄가 기승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런 소액 결제는 쉽게 예방 되기도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여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하단을 통해서 소액결제 사기 예시 사항을 토대로 주의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소액결제 사기 방식과 유형



1. 웹디스크

몇몇 웹하드 가입시, 핸드폰으로 인증시 바로 소액 결제가 되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최근 사이트 중에서는 http://pan*city.com 같은 사기 사이트들이 있겠네요.
가입하려면 핸드폰 인증이 필요하다면서, 인증 코드를 입력하게 되면 다달이 소액 결제가 되게 됩니다.
물론 이런 사이트들의 경우 가입 전 하단을 자~알 살펴보시면 월 자동 결제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황당하게 당하신 분들에게는 좋은 소리는 아니지만 그런 문구를 똑바로 보지 않은 건 본인 잘못이라 할 수 있겠군요.

아참... 재미있게도 이런 웹하드들의 경우, 메인 홈페이지를 통해 들어가게 될 경우
소액 결제 사이트가 아닌 것처럼 뜹니다. 그냥 일반 평범한 웹하드 처럼 뜨죠
하지만 제휴 링크를 통해서 접속될 경우 위에 처럼 소액 결제를 유도하는 창으로 뜨게 됩니다.
이런 방식은 네이버 카페 등에 올라오는 스팸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2. 성인 사이트

이곳 또한 웹하드와 동일합니다. 자료를 보려면 핸드폰 인증을 요구하는데 이 과정중 소액결제가 이뤄집니다.
이건... 궂이 언급할 필요도 없이... 인간의 욕망을 절제하지 못한 불쌍한 중생들의 잘못 -_- 이군요...
사항은 위의 팡시티와 다를바가 없습니다. 대표적인 사기 사이트로 http://nam*tv.kr 같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런 건 당하지 맙시다... 당하는 사람이 더 추잡하게 느껴지는 사이트입니다.





3. 무료 쿠폰 (스마트폰 어플)

가끔 모바일 기기로 무료 쿠폰이라면서 링크주소 (대체적으로 Bit.ly, Goo.gl 같은
URL Shorter 기능을 많이 씁니다)로 가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도록 유도합니다.
베스킨라빈스31이니 피자헛 무료쿠폰이니, 맥도날드 셋트 쿠폰이라는 둥... 
사실 곰곰히 생각해보면 이런 무료 쿠폰이 왜 왔을까부터 생각해봐야 하는데
생각 없이 '그런가보다' 싶어서 어플리케이션에 들어가 핸드폰 인증을 하게 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핸드폰 소액 결제 사기에 당하게 되는 겁니다.


위 3가지 방식이 최근 잘 알려진 대표적인 사기 범죄의 예입니다.
물론 이외에도 여러 방식들이 있으니, 무언가 서비스를 이용할 때 관련 된 약관이나
사항들을 꼼꼼히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나 싶군요.


소액결제 관련 사항 예방하기


소액 결제는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각 통신사 홈페이지 (SK - TWorld, LG - U+ Hompage, KT - Olleh) 에서 소액 결제 차단

각 통신사 요금제 및 서비스 관련 사항에서 소액 결제를 미리 차단 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소액 결제 관련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이런 소액 결제관련 서비스를 미리 차단하시길 바랍니다.
각 통신사별로 방식이 다르기에 구체적인 소개는 드리지 못하겠지만, 잘 찾아보시면 차단 하실 수 있을 겁니다.





2. 소액 결제 사기 피해 모임 사이트 참고

최근 소액 결제 관련 사기 피해가 접수되는 사이트가 생겼습니다.
OTTL (좌절 금지) 라는 곳인데, 안타깝게도 사기피해를 당한 사례(?)를 토대로 -_-;;;
"이런 소액 사기가 있구나... 음음 당하면 안되겠군" 이라며 생각해보시면 좋을 만한 곳입니다.

http://www.ottl.co.kr/harmlist.ottl



소액 결제 문제 미리미리 주의하자


마케팅 하는 입장에서 위와 같은 피해 사례들을 보면 한편으로는 소비자가 답답하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소비자를 사기치려는 악덕 업체의 모습이 참 볼쌍스럽기도 합니다.
최소한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혀서는 안되는 일인데 말이지요...

사기치는 업체도 문제지만, 관련 사항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무턱대로
결제하는 소비자의 습관도 조금씩 바꿔가야 하지 않나 생각해보기도 합니다.
비록 조금은 쓴 소리가 되었지만, 소액 결제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습관을 미리 만들어 놓으시면 유사한 사건에 당하시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