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자막을 제작하거나 혹은 수정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SRT 파일에 대해서 알고 계실겁니다.
보통 실제로 릴리즈 되는 영화 자막의 경우 SRT 형식으로 많이 나오는데
이 원문 자막을 참고로 해다가 번역한 후 다시 SMI 형식으로 내놓는게 일반적인 자막 과정입니다.

SRT보다도 SMI가 호환성이 좋고, 다양한 효과등을 사용할 수 있다보니 SMI를 많이들 선호하시죠
그렇기에 SRT 자막이 있는 경우 SMI 파일로 변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SRT의 경우 간단히 만들 수 있지만, SMI는 죄다 코드로 이루어져있어서 직접 만들려면 고생인데요
그래서 SRT 파일을 토대로 SMI 파일로 간단히 변환하기도 합니다.


SRT, SMI 자막 변환 프로그램


SRT <-> SMI 자막 변환 프로그램을 검색해보면 여러 툴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툴은 한국보다도 해외 사양에 맞춰져있다보니 기능 제약이 많습니다.
자막 특성상 여러 글자가 들어가는데, 특정한 글자가 들어가면 제대로 변환이 안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자막 변환 툴인 Uzys SRT SMi Converter의 경우에도 그랬던 것 같습니다.
지난번에 만든 자막을 직접 변환을 시도했었는데 중간에 에러가 나더군요.
아마 특수 문자열 같은 부분에서 뭔가 충돌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Uzys SRT SMI Converter로 자막 변환이 안되니, 다른 툴을 알아봐야 했습니다.
SMI의 경우 해외보다도 국내에서 많이 쓰이는 형식이다보니 그런 자막 변환 프로그램이 많지 않더군요.
그러다가 최근 한 개발자가 만든 또 다른 자막 변환 프로그램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개인 개발자가 만든 SRT SMI 자막 변환 툴 SRTier


구글링을 열심히 하다가 우연히 한 개인 개발자가 만든 SRT 변환 툴을 발견했습니다.
이 툴을 바로 이용해봤는데 기존의 Uzys 툴로는 변환되지 않던 게 이 툴로는 한번에 변환 되더군요.

SRTier이라는 이 프로그램은 SRT <-> SMI 파일 상호간의 변환을 쉽게 해줍니다.
ASCII 방식 뿐만 아니라 UTF-8형식으로 저장되니 용이하네요.


SRTier 변환 툴 (출처: http://teus.me/54 )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자막을 쉽게 변환 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하니 직접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막 변환 프로그램 SRTier 다운로드


하단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검사 되었습니다.

 
SRTier 제작자 홈페이지 가기 ( 
http://teus.me/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