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9/19 - [대난투 반글화 사건 정리] 한국 닌텐도 SSB 반글화 사건 총정리



근래에 대난투 사건으로 인해 한국 닌텐도에 대한 실망이 매우 컸습니다.

애꿎은 게임을 영문화도 아닌 반글화로 내놓아서 게이머들의 울분을 사게했는지...


특히나, 일단 기술력이나 능력이 없지 않고 저작권 때문에 그렇다는

정말 이해하기 힘든 해괴한 답변에 의해 의문이 생기길 수 밖에 없었는데요.


평소 리버스 엔지니어링 및 게임 로컬라이징에 관심이 많았기에

이번 사건을 계기로 대난투 내부가 어떻게 생겨먹었는 지에 대한 궁금함,

그리고 많은 의문이 제기되었던 한글화 불능 가능성에 대한 염두를 두어

직접 대난투 내부 파일을 분석해보게 되었습니다.



대난투 3DS 내부 파일 구조




롬 덤프 및 파일 복호화로 읽기 가능한 형태로 변환한 롬파일 내부의 모습입니다.

배경 음악과 영상, 일부 고정 데이터를 제외하면 모두 어카이브로 되어있습니다.

파일명이 dt인 780MB 짜리 파일 내부에 모든 게임 데이터가 들어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헥스 에디터로 열어보니, 파일들은 모두 0x78 0x9c로 시작되는 

ZLIB 메모리 압축 알고리즘으로 압축되어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파일 구조가 간단하고 압축 해제가 쉬워 간단 파일 출력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추출 프로그램은 하단에 제공합니다.


Sm4sh_Extractor.rar


* 직접적인 게임 파일 자료에 대한 질문이나 요청은 받지 않습니다.

게임 롬파일 공유는 불법이며, 본인이 정품을 직접 덤프해서 사용하길 바랍니다.





처음에는 20-50분 가까이 걸리는 프로그램인지라 문제가 많았는데

중간에 코드를 바꿔서 1-5분 정도면 모든 파일이 추출됩니다.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추출해보니 약 35000여개의 파일들이 나옵니다.

파일이 너무 많아서 일일히 살펴볼 수는 없었고, 일단 용량이 큰 파일 위주로

게임 로컬라이징에서 가장 중요한 폰트와 대사 및 이미지를 찾아보았습니다.



대난투 폰트 및 이미지 분석


먼저 고용량 파일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이미지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상품 입하 대기 (SOLD OUT)



[이미지] 엇갈림 대난투



이외에도 여러 이미지가 많지만, 일단 눈에 보이는 것 알아본거고

그냥 곁다리식이죠, 이미지 분석의 주요 목적은 비트맵 폰트였습니다.


약간의 시간적 여유가 필요했지만, 결과적으로는 모든 폰트를 추출했네요.

아래가 대난투에서 사용하는 폰트들입니다. 파일명, 크기도 함께 수록합니다.



대난투 시스템 폰트1 (1024 x 1024 px, smash_20848.dmp, 1MB)


대난투 시스템 폰트2 (1024 x 256 px, smash_20852.dmp, 256KB)


대난투 대사 폰트1 (1024 x 1024 px, smash_30967.dmp, 1MB)


대난투 대사 폰트2 (1024 x 1024 px, smash_30968.dmp, 1MB)


대난투 이름 폰트 (1024 x 512 px, smash_30972.dmp, 32KB)




대난투 게임 대사 추출


대난투 내에는 영문판과 반글판이 산재해있습니다.

기본 베이스가 영문판인데, 여기에 반글화 데이터를 추가로 넣은 것으로 보입니다.

영문판은 당연하지만, 영어라는 점을 제외하면 완벽한 버젼이고 반글판은........


9/29일 업데이트 영문판 =/= 반글판과 입니다.

영문판 내용은 북미지역의 데이터이나, 반글판의 데이터는 '유럽 지역의 영문 대사'가 사용되었습니다.



 파일별 각 구성 요소

 영문판 (용량)

 반글판 (한글화 Feat by 로마자) 

 컬렉션 수집 데이터 해금 대사

 smash_22166.dmp (13KB)

 smash_31619.dmp (10KB)

 컬렉션 모든 피규어 데이터 대사

 smash_22167.dmp (409KB)

 smash_31620.dmp (439KB)

 일반 메뉴 및 스타폭스 특전 대사

 smash_22168.dmp (75KB)

 smash_31621.dmp (56KB)

 고유 명사 스트링 데이터

 smash_22169.dmp (676KB)

 smash_31622.dmp (442KB)

 e-shop 관련 대사

 smash_22170.dmp (6KB)

 smash_31623.dmp (4KB)

 최종전 예고, 속보

 smash_22171.dmp (10KB)

 smash_31624.dmp (7KB)

 배경 음악 리스트

 smash_22172.dmp (50KB)

 smash_31625.dmp (51KB)

 Staff Roll (제작진 목록)

 smash_22173.dmp (66KB)

 smash_31626.dmp (65KB)

 파일 수, 용량

 총 8개, 1.26MB

 총 8개, 1.04MB


* 빨간색으로 표시 된 부분은 한글화가 되지 않은 부분이며

* 보라색으로 된 부분은 부분적으로 한글화 된 부분입니다.


분석 해본 결과, 파일 게임 내부 대사는 모두 유니코드 (LE)로 되어있으며, 

유니코드 내 한글로 데이터가 들어있어, 추출툴을 마련해서 추출했습니다.



컬렉션 수집 데이터 (31619)



문제의 피규어 데이터 (31620)



스타폭스 및 일반 메뉴 대사 (31621)



고유 명사 데이터 (31622)



이샵 데이터 (31623)



최종전 예고 외 (31624)



배경 음악 리스트 (31625)



스태프롤 (31626)



대난투 파일 분석을 마치며


일단 대사 부분을 보면, 순수 대사 데이터 총 880KB (유니코드) 중

한글로 쓰인 게 358KB 정도이고, 한글화 비율로 따지자면 42% 정도쯤 됩니다.

즉 대사만 놓고 보면 절반 좀 못미치는 반글화는 맞네요.


폰트의 경우 겉보기에 사실 크게 문제될 부분은 없어보이긴 합니다만

예전에 대난투 반글화에서 가장 의구심이 들었던 부분... 

메모리 용량 문제로 인해 폰트를 메모리에 올리지 못했는가?

에 대한 대답은 명확히 하기는 쉽지 않아보이네요.


다만 가능성은 어느정도 있습니다. 대난투 대사 폰트만으로 기준으로 

했을때 1024x1024 px 폰트 각 하나당 1MB이며 2개의 폰트로 

표현 가능한 글자수가 상당히 부족한 편입니다. 


일단 2진 이미지 데이터이기에, 파일 구조의 특수성으로

2^n 지수의 용량으로만 이미지가 저장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ex) 128KB -> 256KB -> 512KB -> 1MB -> 2MB 


따라서 1MB 짜리로 부족하다고 했을 때, 폰트 이미지를 확장하면

2MB가 되므로, 메모리 한계까지 사용하는 대난투의 특성상 

표현이 불가능 했을 가능성도 염두해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이 문제는 그냥 폰트 크기를 줄여 1MB 내에 모두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모든게 해결되긴 합니다만 -_-;;;


어디까지나 이 근거는 '대난투 대사 폰트 (30967/30968)을 사용했을 때의 가정입니다.

피규어 설명을 보면 사용하는 영어 폰트가 조금 다른데, (20848)이나 (20852)에 

좀 더 가까워 보입니다. 다만 해당 폰트 내에는 아예 '한글'이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어쩌면 피규어에 사용되는 폰트에는 한글을 추가할 수 없었던 상황이 아닌가...

(폰트 공간 문제, 메모리 용량 부족의 문제) 하는 가정도 적용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뭐, 제작자가 아닌 이상 아무도 그 원인은 모르니 단정할 수는 없겠네요.

다만, 혹여나의 가능성은 있으니, 생각을 열어두시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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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족으로... 물건 오자마자 환불 신청했다가, 어처구니 없게도 비닐 끝이 

조금 찢어졌다고  환불 빠꾸먹었습니다...  

결국 재반송 받아서, 기분이 참 황당했는데요.

에이씨... 싶어서 결국 그냥 물건 뜯고 말았네요.


반품도 안해주고, 패치도 안해주고... 참...

한국 닌텐도라는 회사는 무슨 배짱으로 장사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이번 일을 통해 시장의 혹독한 눈총과 이미지 추락을 제대로 맛보고

자기 반성과 쇄신을 해주면 좋겠네요. 

...뭐 이런 소리 적어봐야 콧방구도 안뀔 업체 같지만 말입니다.




공개한 배포 프로그램은 GNU General Public License 의거 자유로운 배포 용도로 만들었으며

프로그램 제작 언어는 Max Script를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본 자료는 정보 공유 목적

으로 작성 되었으며, 그 어떠한 불법적인 자료 공유에 목적을 두지 않음을 밝힙니다.


게임 내부 파일에 대한 별도의 질문사항이나 파일 요청은 받지 않습니다. 

해당 문의는 무통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단, 프로그램에 관한 질문은 허용)


게임 롬파일 공유는 불법이며, 직접 정품을 구매해 덤프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