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슈팅 시장을 지향했던 스타폭스 2
전작 슈퍼 패미콤용 스타폭스의 대박 판매 성공에 힘 입어
닌텐도에서는 스타폭스 2 제작을 준비하게되었다.

95년도 초까지만 하더라도, 스타폭스 2 프로젝트는 진행되고 있었고
게임 관련 매거진에 베타버젼이 소개 될정도로 높은 완성도로 준비되고 있었다.


개발 계획중이었던 '스타폭스 2'

플레이 가능한 베타 버젼까지 갔으나
개발사에서 뜬금없이 개발을 중지한다.

그러나 95년 말, 스타폭스 2 개발은 갑자기 아무런 예고도 없이 취소되고 말았다.
개발자의 이야기에 따르면 스타폭스 2의 개발은 완료 되었었지만,
닌텐도 64의 발매시기에 따른 문제와 게임 완성도에 있어서
슈퍼패미콤으로 개발하기 보다는 N64로 개발하기로 결정되었다고 전해진다.

결국, 닌텐도 64가 발매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스타폭스 64'에 대한 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스타폭스 2에 대한 이야기는 조용히 묻혀가는 듯 했다.

하지만, 2002년...
몇년간 소식이 없던 스타폭스 2가, 갑자기 관심을 받게 된다.
인터넷에 어떤 익명의 유저에 의해 '스타폭스 2 베타 버젼'이 유출된 것.
이 익명의 유저는 게임의 프로토타입 카트리지를 발견했으며,
해당 롬을 직접 덤프하여 배포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익명의 유저가 직접 덤프한 '스타폭스 2' 의 프로토타입 카트리지
발매 되지 않은 게임이므로 '합법 유출판'.. 인가?

어쨌거나, 익명의 유저 덕분에 지금 우리는 이 게임을 즐겨볼 수가 있다.
스타폭스 2의 경우 스타폭스 64에 비해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스토리 구성이 스타폭스 1에서 이어지는 후속작이며
새로운 게임 방식, 그리고 신캐릭터 추가등 여러가지가 있다.


스타폭스 2에서만 등장하는 신 캐릭터 'Fay'와 'Miyu'

이 캐릭터들을.. 앞으로 볼 수 있을까? 
안될거야 아마.. 발매 안되었으니까...


게임 기본 방식은 기본의 전작과 비슷하다.
다만 전에 없던 전략적 플레이 기능이나
올레인지 모드, 변신 모드가 추가되었고
기본적으로 게임 진행방식이 여러가지로 바뀌었다.


다음 목표를 정하는 전략적 맵

방식은 후에 발매된 '스타폭스 커맨드'와 상당히 유사하다
스타폭스 2의 아이디어가 '스타폭스 커맨드'에 사용된듯...

직접 해보면 스타폭스 2는 괜찮은 게임임에 알수 있다.
그런데 왜 이런 게임이 발매가 안되었을까?
스타폭스 64를 개발해야 했으니, 어쩔수 없는 일이기도하지만...
만약 이 게임이 발매 되었더라면, 게임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지...


유출본
 덕분에, 우리는 에뮬레이터로 이 게임을 즐겨볼 수 있다.
사진은 2004년 팬들에 의해 최종적으로 버그 픽스 & 영문화 된 스타폭스 2


계획예정되어있던
멀티 플레이어 모드
유출본에는 빠져있다.



p.s


음... 불법 파일은 되도록이면 첨부 안하려고 했는데
정식으로 판매되지도 않은 게임이고... 해서 일단은 올려본다.
PC용 에뮬레이터로 Zsnes나 Snes9x 시리즈를 사용할것
참고로 필자는 Wii 에뮬 Snes9x GX Wii Edition에서 테스트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