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탈 사이트 그리고 검색 로직


티스토리나 텍스트 큐브등의 설치형, 외부형 블로그등의 경우는 포털 사이트를 통한 검색을 통해
접속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블로그 방문자 수는 포털의 검색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보자면, 조금은 생소한 주제들을 다루는 필자의 블로그는 
어떤 의미에서 처량하기 그지 없다. 
하지만, 좋은 점이 있다면... 남들이 신경 안쓰는 생소한 주제이다보니, 조금만 노력을 하면 검색 시장에서 상위권을 노릴 수 있다는 점이었다.

수많은 사람들이 포스팅하는 검색어의 경쟁에 있어서 남들 다 똑같이 포스팅하는
인기 주제의 블로그 보다도  
이런 마이너 컨텐츠같은 내용의 경우 상대적으로 검색
상위권에 노출되기 쉽다.  
(그렇다고 해서... 검색 상위권에 노출된다고 방문객이 많다는 건 아니지만...)
 
 


최근 인기 검색어인 'G20' 정상회담
물론 인기있는 주제이니만큼 검색하는 사람도 많고 글쓰는 사람도 많겠지만...
저 수많은 검색 결과중에... 상위권에 차지할 확율은... 0% 에 무한히 가까울듯


다른 사람들이 메이저 컨텐츠를 다룰때, 필자는 마이너 컨텐츠를 다뤘다. 어짜피 일반인이
봐봐야 재미있는 내용도 아니고, 같은 취미 취향을 가진 사람끼리 
정보를 교류하는 쪽에서는
오히려 마이너 컨텐츠가 좀더 편하기 때문에 선택한 것이었다. 

메이저 검색어 틈새시장을 노리기보다는, 마이너 검색어에서 순위권을 노리게 되었다. 
 
생각했던대로, 마이너 시장의 검색어 순위권 노출은 쉬운 일이었고 최근까지 블로그 방문자
수는 이런 노출된 글로 인해 접속한 사람들이 대부분 이었었다.

하지만, 11월 어느날부터 방문객의 유입율이 갑작스럽게 줄었다. 아니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방문자의 수는 늘었지만, 네이버 등의 특정 검색 포털에서의  
접속율이 줄었다고 할수 있었다.
결과적으로는 좋다고 할수도 있겠지만, 확실히... 뭔가 좀 이상했다....

그래서 
그 동안 포스팅한 내용을 짚어보자는 심산도 있고, 이번기회에 각 포탈 사이트에서
필자의 블로그가 포털에서 어떻게 검색되나를
살펴보기위해 각 포털사이트 별로 검색해보았다.
 
검색어는, 필자의 블로그에서 10월 초에 포스팅 된 '스타폭스 어설트' 의 글로 결정
 
* 스타폭스는 비디오 게임 컨텐츠 중에서 국내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마이너 컨텐츠

나름 최근 (한달 전)에 써진 글인데다가 애시당초 마이너 중에 마이너에 (--;) 속하는 글이었기 때문에 그
래도 검색 결과에서는 높은 순위를 차지할 것이라 생각했었다.
결과는.. 사실 생각과 그리 차이는 나지 않았다... 한군데를 제외한다면 말이다. 
아래는 국내 포털 사이트 4곳과 구글을 대상으로 한 검색 결과


1. 다음 검색 결과 (검색어: 스타폭스 어설트)



티스토리의 서비스가 사실상 다음에 할당되어있는 만큼
다음에서의 티스토리 검색은 상당히 잘 되어있는 편이다.
위 사진에서 보다시피, 해당 검색어로 나온 결과에서 
최상단부에 필자의 글이 노출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 구글 검색 결과 (검색어: 스타폭스 어설트)



전세계인이 검색 사이트로 사용 하는 구글
검색 결과가 16,300개 정도로 매우 많은 수라 놀랬지만... 
어쨌거나 필자의 글이 최상위에서 노출되어있다.



3. 네이트 검색 결과 (검색어: 스타폭스 어설트)



네이트온 및 사이월드로 인기있는 서비스 업체이지만, 검색은 지명도가 꽤 낮은 네이트 
최근 국내 최대의 비디오 게임 커뮤티니인 루리웹의 서비스를 맡게된 사이트인 만큼
루리웹의 글들이 같이 검색되어 검색 순위에서 밀리지 않을까... 생각했었지만...
결과는 생각만큼 나쁘지 않았다.

루리웹 이라는 변수가 있는 만큼 검색순위에서 밀릴거라 생각했지만...
불행중 다행인지 관련 컨텐츠 글들이 죄다 예전글이고 해서 밀려나있었던 모양...



4. 파란 검색 결과 (검색어: 스타폭스 어설트)



구 한미르 및 하이텔 통합 사이트인 파란
검색되는 글의 데이터 베이스는 야후로부터 그대로 받아오는 것으로 보인다. 
(야후! 코리아의 검색 결과와 동일)
야후나 파란이나 마찬가지지만...
검색 노출이 잘 되어있는 것으로 보인다.


5. 네이버 '스타폭스 어설트'의 검색 결과


마지막 검색 결과인, 국내 검색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한다는 네이버
사실 이쯤 되면,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은 '뭐야...이거... 그냥 블로그 검색 잘된다고 자랑하는 글이야?'  
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일단 오해하지 말기를 바란다... 그럴 목적으로 쓴것이 아니니...

위에서 이야기 했듯, 네이버가 국내 검색시장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네이버를 점령하면 더이상 무서울 것은 없었다.
위의 포털 사이트에서 상위 검색이 되었기에 네이버의 결과도 당연할거라 믿고 있었다.
하지만....

 


눈을 씻고 찾아봐도... 순위권에 없다.
순간 검색어 입력을 잘못했나 검색어를 확인해봤지만.. 역시나 없다.

대체 어떻게 된 일이지 싶어서 페이지를 넘겨가며 필자의 글들을 찾아보았다.
2페이지... 3페이지를 갔음에도 불구하고...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10월 초에 쓴 글로 한달정도 밖에 안되었고 검색어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글인데
어째서 페이지에 보이지 않는건지... 정말 이해가 가지 않는 일이었다.
그러다... 결국 찾았다....

 

결과물은... 무려 11페이지에 있었다.
아니... 대체 어떻게 하면 13페이지 중에서 11페이지에 있는거지?

만약..., 이 검색어의 결과가 다른 포털 사이트에서도 
비슷한 결과였다면 필자도 순순히 납득할만한 사실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유독 네이버에서 이런 상이한 결과를 보이니 이상하다는 것을 느낄수 밖에 없었다.

필자가 들은바로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 로직에 있어서 
블로그의 인기도, 검색 순위, 유입 방문자 수준에 따라 순위를 처리한다고 들었다.
그렇다면 현재 필자의 블로그가 지명 순위등이 낮은 것으로 인한 문제일 수도 있었다.
하지만...



...위에 이미지에 나와있는 것처럼...  원래 검색어와 연관이 없는 글들이 
필자의 글보다 더 검색 순위가 높은것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 결과였다.



이해가 가지 않는 네이버의 검색 로직


이 검색어 말고도, 필자 블로그에서 다루는 주제에 대해서 몇개 검색해보았지만
네이버에서의 결과는 역시 다른 포털사이트와 전혀 다른 결과물을 보여주었다.
사실 이쯤되니까... 네이버 검색 시스템에 의문점을 느껴졌다.
네이버 검색 시스템이 정상적인 로직으로 검색되는 것이 맞는지를 말이다.

필자가 이 글을 쓰면서 다른 관련 글도 검색해보았지만 
대부분 다른 유저의 글이나 내용들이 비슷했다.
네이버의 경우 납득할 수 없는 이상한 검색 시스템을 사용한다는 것...

네이버 검색 결과의 의문점은 2007년에도 있었다.
이 당시에 아마 블로그 전체적으로 큰 파동이 있었던 걸로 알고 있다
아마 한때 정통위에 검색 조작이 있는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왔을정도이니 말이다.

지금은 조금은 잊혀진 일이지만... 
그래도 3년이 지난 지금에도... 이런 문제는 전혀 해결되지 않는 듯 하다.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본사람들은 알겠지만
특정 검색어의 경우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보다는
스펨성 블로그나 광고등과 직결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경우, 홍보 & 광고성 글들이 대부분 1순위를 차지했고
정보성 게시물은 오히려 수십페이지 바깥으로 밀려있는 경우도 있었다. 

이렇게 되니 네이버의 블로그 검색 시스템에 관해 의문을 지울수가 없다.
과연 네이버에서는 정말 제대로된 검색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일까?



이런 이상한 글들이 상위권에서 검색되는 이상한 네이버
진실은 과연...


네이버 측 입장으로는, 검색어에는 여러가지 변수가 많고
워낙 구조가 복잡해서 매번 마다 달라진다고 하지만...

그동안 네이버에서 한 짓들 (실시간 검색어 순위 조작의혹, 정부 개입 의혹등)
을 생각해보면... 과연 그들의 말이 진실일지... 다시 생각해보게된다.


글을 쓰면서 참고했던 사이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