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 닌텐도(Club Nintendo) 그게 뭔가?
일본 닌텐도, 북미 닌텐도, 유럽 닌텐도에는 다 있지만 유독 한국 닌텐도에는 없는 시스템이 있다. 바로 클럽 닌텐도 제도이다.


클럽 닌텐도는, 닌텐도 제품을 구매하면 게임팩 내에 들어있는 일종의 포인트 혹은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제도로 게이머가 클럽 닌텐도 포인트를 모아 적립하면, 해당 포인트를 이용해 닌텐도에서 제공하는 한정 제품이나 비매품등을 구매할 수 있게 되어있는 제도이다. 


클럽 닌텐도에서 제공하는 물품들
일정 포인트를 모으면 저런 아이템들을 구할 수 있다.

발매된 닌텐도 게임에는 각각 시리얼 키가 들어있고, 이 키를 등록하면 클럽 닌텐도 홈페이지에 일정 포인트가 적립이 되어진다. 나중에 이 포인트를 사용하여 판매하지 않는 비매품 혹은 한정판 제품등 구매할 수 있다. 즉, 닌텐도 게임 팬들을 위해서 제공하는 일종의 서비스인 셈

포인트는 이런식이다. 좌측은 일본 클럽 닌텐도 포인트, 우측이 북미 클럽 닌텐도 포인트

구매자들은 게임을 하나 구매할 때마다 30~50포인트 정도의 포인트를 얻을 수 있고, 포인트를 모으면 적게는 10포인트, 많게는 1200포인트 모아 각종 선물로 대신 받을 수 있다. 물론 이 이야기는 일본 또는 북미에만 해당되며, 한국은 해당 사항 없다.


클럽 닌텐도는 일본에서는 시작한지 꽤 되었고, 북미는 2008년 겨울부터 실시되었다.
참고로 위 사진은 WiiNemo의 북미 클럽 닌텐도 포인트...  이제와서야 겨우 160포인트 모았다.


필자의 경우 등록한 게임은 겨우 3개... 아쉽지만 북미판이 얼마 없어서 그렇다.
해외에 살면, 북미판을 많이 구매할텐데... 그건 아니다보니 그렇고
일판의 경우 필자가 기피하는 편이라... 쿠폰이 있어도 등록 안하거나 남들 주거나 한다.


그런데 이런 좋은 서비스는... 왜 한국에 지원하지 않는 걸까?
이 클럽 닌텐도 서비스의 특징은 바로 정품 구매로만 가능하다는 점이다. 
즉 불법 복제로는 받을 수 없는 혜택이 있다는 점인데...

이 서비스가 실시 되면, 정품 유저가 늘어나게 된다. (정확히 말해 정품 구매를 유도하게 된다.)
분명 이 부분은 한국 비디오/휴대용 게임시장을 더욱 활성화 시키고 
한국 비디오 게임시장을 좀 더 활성화 시켜줄텐데... 라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이런 메리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인지몰라도 한국 닌텐도에서는 아직 클럽 닌텐도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다.
이에 관해 여러번 한국 닌텐도에 문의해봤지만 여전히 '고려' 중일 뿐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잡혀있지 않다고 한다.
과연... 시행하기나 할 예정인건가?


DS 발매 이후 (2007년) 변동없이 그대로 있는 Q&A 문구...
클럽닌텐도 서비스를 검토중이라 하나, 아직 별 이야기는 없다.


마치며
해외 닌텐도 게임 팬들에게는 정말 만족스러운 서비스이라고 하지만... 
정작 한국에서는 지원이 안되는게 제일 아쉬운 점이다.

아마 근 시일내에 보기는 어려울 것 같고...
운이 좋으면, 닌텐도 3DS 발매시 적용... 될수도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