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0. 9. 3. 14:12
 



어둠계에 발을 들여놓게 되면, 빠지지 않고 보는 것이 있다.

바로 NFO파일이 그것이다

NFO파일은 전 세계에서 릴리즈 되는 모든 불법 자료들에 동봉되어 오는 인포메이션 파일이다.

NFO파일에는 파일을 릴리즈한 그룹에 대한 정보와, 해당 릴리즈 파일에 대한 기본 정보 (파일 크기, 플렛폼, 파일 갯수, 영상인 경우 코덱/압축율 등)를 담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NFO파일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지만, NFO 파일을 참고해야 할 경우가 있다.

항상 그런건 아니지만, 일부 크랙 파일이나 시리얼키가 필요한 유틸들,

혹은 ReadNFO라고 적힌 릴리즈 파일들 같은 경우는 NFO를 한번 확인해 주는 것이 예의다



이런 NFO를 그냥 TXT뷰어 (메모장, 기타 워드패드 등)으로 보자면 글자들이 모두 깨져서 나온다

그 이유는 NFO파일이 ASCII코드를 사용하는 까닭이기 때문... (물론 그 이유로 한글을 잘 안쓰는 까닭이기도 하다)

NFO를 보려면 전용 NFO 뷰어가 필요하다.




DAMN NFO Viewer는 굉장히 잘 알려진 NFO 뷰어중 하나다

프리웨어이고, 애시당초 릴리즈 그룹에서 제작한것으로 알고 있다.

프로그램 자체가 가벼워서, 무언가 깔기를 싫어하는 분들이라도 이런 프로그램은 괜찮을 것이다.


개인 취향에 따라서 갈리긴 하겠지만 NFO 뷰어의 기본 상태는 흰 배경에 검은 글씨이다.

하지만 일부 NFO에서는 아스키 코드를 이용해서 그림, 혹은 어떤 문양을 나타낸 경우가 많기때문에

가끔은 검은 배경에 흰 글씨를 쓰는 것을 추천한다.


ex) SQUARE 그룹의 NFO
배경과 글씨 색을 반전 시켰을 뿐인데... 차이가 크다. 직접 확인해보시길

                    (같은 NFO 파일인데도, 배경 색상에 따라서 그 표현 느낌이 전혀 다르다)


* 필자의 블로그에 올라와있는 모든 Release 정보에는 NFO파일이 첨부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