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 전부터 블로그에 접속을 시도하면, 로드가 상당히 오래 걸렸습니다. 사용자 입장이 아닌 관리자 입장에서만 봐도 상당히 느려졌기에 오래간만에 블로그 스크립트 전체를 훑어보았습니다. 확인 결과 일부 자바스크립트 외에 여러 스크립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딜레이 걸리는 걸로 확인되었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로드타임은 상당히 중요한데, 이 로드 타임이 늦어지면 늦어질 수록 방문자에게 있어서도 상당히 불편함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지요. 심한 경우 방문자가 접속을 포기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블로그 로드 타임은 언제나 신경써야 할 문제고 관리자의 관점에서 이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합니다.

저는 어느정도 소스 코드를 수정할 줄 알고, 이미 정리를 다 해둔 상태이기에 예전에 쓰지 않는 코드나 사용할 이유가 없는 코드를 쉽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정리하고 나니 블로그 로딩 속도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네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코드를 반드시 수정해야 한다는 귀찮은 일이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블로그를 원활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코드 수정이 필요합니다.


블로그 스크립트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저의 경우 스크립트에 대한 지식이 있기에 쉽게 수정이 가능하지만 일반 블로거들의 경우에는 스크립트 수정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블로거로서 코드와 스크립트 수정은 어느정도 해야 블로그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지요.

그렇다고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이 뭘 어디부터 수정해야할지는 모르는일...
그래서 스크립트와 코드를 가장 쉽게 정리할 수 있는 사이트 몇 군데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1. 사이트 HTML 스크립트 검증 (Validator) 




2. 사이트 내의 링크 검증 (Link Check)






3. 사이트 내의 CSS 스크립트 검증





위 3개의 사이트는 마이크로 소프트와 W3 웹 표준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검증 사이트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블로그 스크립트를 검증한 후,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아 수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블로그를 개선하며...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단순히 글 쓰는 것 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부분에도 능통해야 합니다.
위에서 적은대로 이런 사소한 부분 하나하나가 결과적으로는 방문자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 때문이죠.
간혹 기회가 된다면 블로그 스크립트를 살펴보며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