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많이 해보시는 분들은 들어보셨을 게임 오류 현상들
캐릭터가 깨져보이거나, 갈수 없는 지역에 갈 수 있는 것들 등등 게임 버그나 오류를 Glitch라고 합니다.

오늘은 게임의 오류현상인 Glitch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볼까 합니다.

Glitch란? 게임 내부의 오류 현상


옛날의 게임기는 모두 팩을 이용한 게임기였습니다. 팩을 꽂고나서 플레이했죠.
게임을 플레이를 하는 도중 신난 나머지 게임기를 치거나 하면 순간적으로
캐릭터가 깨져보인다던가 하는 문제가 발생하곤 했었습니다.
당시에는 우연에 그렇게 되는 경우가 있었지만, 아무튼 보기 드문일이었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런 게임 오류 현상을 
글리치(Glitch)라고 합니다. 
팩의 접합부나, 노이즈 펄스로 인해 발생하는 일시적인 컴퓨터 오작동을 말하지요.
이 경우 잘못된 출력이나 시스템을 충돌하게 하는 원인을 만들게 하곤 합니다.
심각 한 경우 게임이 진행이 안되는 경우가 많지만, 간혹 오류가 나도 정상적으로 플레이 되곤 합니다. 



게임 오류, 글리치(Glitch)의 대표적인 예


초창기 비디오 게임들은 데이터를 접합부에서 직접 읽어오게 되어있어서, 게임기를 치거나 할 경우 순간적으로 데이터에 노이즈가 발생하여 데이터가 깨져보였습니다. 그러다가 게임들이 모두 광미디어로 넘어오게 되면서 일반적인 게임 오류는 사라진 것 처럼 보였죠. 하지만 실제로는 그런 게임 오류들은 끝나지는 않았습니다.



AVGN - Angry Video Game Nerd의 게임 글리치 편 (자막 없음)
한글 자막 버젼을 보실경우 http://f-planet.tk/2172961 에서 확인하세요.


게임 글리치는 특정 조건만 맞게 되면 발생합니다. 간혹 이 게임 글리치가 심각해져서 진행이 힘든 경우도 있었죠.
그렇기에 제작자 측에서는 발생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들을 모두 제거하여 발생하지 않도록 만들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게임들은 한정된 공간 안에서 한정된 조건의 행동만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그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예외적인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게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제약이 있으면 일부 과감한 유저들은 의도적으로 이런 제약을 뛰어 넘으려고 합니다.

그러다가 더 심한 경우 일부는 의도적인 Glitch를 발생시켜서 게임을 농락(?) 시키곤 합니다.

 
해외의 Top 10 게임의 Glitch들
의도적으로 오류를 만든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 글리치 현상은 계속 될까?


물론 어떤 프로그램이던 버그라는 것이 존재할 수는 있습니다. 게임 오류인 Glitch 는 일반적으로 생각치
않은 곳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의 경우 게임 오류를 의도적으로 발생시켜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이용하려 합니다. (게임을 더 빨리 깬다던지, 혹은 강력한 아이템을 빨리 먹는다던지)
게임 글리치를 단순 재미를 위해서라면 상관 없겠지만, 요즘과 같은 온라인 게임에서까지도 그런다면 
그렇게 까지 좋아 보일 수는 없겠지요.


Glitch라는 주제로 만들어진 숏컷 영상 

게임 내의 컨텐츠가 한정되어있는 조건을 뛰어넘는건 어쩌면 플레이어에게 있어서 가장 궁금할 사항일 것입니다.
하지만, 의도적이던 의도적이지 않던 Glitch를 이용하여 하는 건 조금 주의해야 할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게임이 있는 한 앞으로도 Glitch는 계속 발생할 겁니다. 그걸 컨트롤 하는 건 사용자의 몫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