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3. 2. 18. 11:30 |
많은분들이 하시는 주식, 치열한 싸움에서 살아남는승자는 결국
때를 알고 기다렸다가 매도하는 걸 아는 자야 말로 승리하는 사람이겠지요.
저 또한 주식을 하는 한명의 개미로서 주식에 관해 관심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경제의 흐름을 읽기 위해, 세상의 돈의 흐름을 본다는 면에서 주식은 상당한 가치가 있는 투자입니다.
하지만, 잘못읽으면 한 순간에 패망을 할 수 있는, 합법적인 공간의 도박장이나 다름 없는 곳이지요.
이런 곳에서 살아 남기위해서는 갖은 노력을 해야한다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필자의 주식은 어느 정도?
저는 주로 주식 기초 서적을 참고하며, 직접적으로 주식을 해가며 실전으로 습득합니다.
단돈 10만원이라도 한 종목에 넣어보고, 직접 굴려가며 종목에 대해서 먼저 습득하고
안정적이며, 고정적으로 수익을 주는, 제게 딱 맞는 종목을 몇개를 찾아 돌려가며 투자하고 있습니다.
종목을 찾는대에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에 비해, 투자에 들어가는 시간은 상당히 짧은 편입니다.
시기를 판단하여 바로 기간을 두어 분할 매수하고, 적당한 때를 두었다가 매도를 하는 방법이지요.
제가 시도하는 방식의 종목들은 보통 중위권 정도에 있는데, 생각외로 오래된 기업들이 많고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안정적인 재정흐름과 가치적인 투자효과를 가져오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저는 이런 종목을 통해 다달이 2~3% 정도의 순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큰 수익은 아니지만, 저는 손해를 보지 않는 다는 점에 대해서 가장 큰 의의를 두고 싶네요.
주식은 100번중 99번 성공을 해도 1번 실패하면 쫄딱 말아먹는 게 가능하니까요....
아무튼 앞으로도 저는 손실을 보지 않는 한 이런 투자 방식을 통해 계속 해나갈 거라 생각됩니다.
무료 주식 정보 뭐가 좋을까?
그런데 주식 투자를 하시면서 어떻게 정보를 얻고 어떻게 진행해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식 투자는 사실 크게 답이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투자한 시간 만큼 나오는 결과물이라고도 볼 수 있으니까요.
그럼에도 기본적인 지식은 어느정도 알고 가야합니다. 그리고 그게 무료로 얻을 수 있다면 당연히 배워야겠지요.
그럼 무료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서적
주식 서적은 주식을 배우면서 가장 기초적인 단계의 입문서입니다.
주식에 주짜도 모르는 사람이 주식을 할 수 없듯, 기본적인 단계는 입문서로 배워야 합니다.
서적을 대부분 온라인에서 사는 경우도 많지만 주변에 도서관등이 있다면, 무료로
책을 빌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는 법입니다.
주식 서적만 잔뜩 사놨다가 쓸모가 없어지는 경우도 허다수니 말이지요.
물론 서적이 항상 좋은 것 만은 아닙니다. 판권료를 목적으로 별 생각없는 인물이
주식 전문가처럼 위장하여 글 쓰는 책들이 수 없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서적들 사이에서 내게 꼭 맞는 주식 서적을 찾는 것도 나름 필요한 스킬입니다.
2. 온라인
온라인에는 상당히 많은 정보가 올라와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무료' 라는 점이지요.
물론 좋은 정보라는 게 항상 공개되어있는 건 아니며 정말 좋은 정보는
수많은 쓰레기 데이터들 사이에서 아주 조그마한 보석처럼 빛나는 법입니다.
혹자가 말하기를, 온라인 정보는 모두 낚시이며 쓸모 없는 정보라고 하지만
저는 여전히 온라인 정보가 어느정도의 신뢰성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보화 시대가 발달하는 이 시대에 온라인 만큼 빠른 정보가 과연 어디 있을까요?
물론 100% 신뢰하는 것은 어느정도 문제가 있을 수 있겠지만 말입니다.
3. 주변 사람의 이야기
주식에서 가장 좋은 건, 역시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어떤 종목이 잘나간다라는 정보보다도 어떤 식으로 무엇을 보고 매수 매도를 하고
수익을 남겼다는 주변 사람들이 있다면 이들의 이야기를 곰곰히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이런 경우는 많지는 않겠지만, 한 사람이라도 해당 된다면 상당히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겠지요.
주식을 경험한 선배를 먼저 만나보는 것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겁니다.
주식 투자 정보 사이트 참고하기
주식 투자 정보를 위해 제가 참고하는 사이트가 몇곳이 있습니다. 여기에 소개드려봅니다.
1. 팍스넷 (http://paxnet.com)
주식 투자하면 역시나 팍스넷이 아닐까 싶습니다.
각 종목별 투자 정보나 정보 교환 같은 기본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별도로 개인들이 올리는 정보중에 일부는 상당히 유용한 편입니다.
위에서 이야기드린대로 100% 신뢰하지는 않지만, 직접 찾아볼 필요 없는 유용한 정보가 많은 편입니다.
2. 청개구리 투자클럽 (http://www.frogstock.co.kr)
정보를 무료 체험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이런 무료 사이트들이 널리고 널렸는데 대부분은 무료인 것 처럼 보이는 유료 결제나
개미 몰아가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어 주의하실 필요는 있으나
일부 사이트 중에서는 정말,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유용한 사이트들도 간혹 있습니다.
위 사이트가 그런 경우인데요, 무료이지만 생각외로 쓸만한 정보도 많고해서
본인이 필요한 정보를 얻는데만 사용해도 쓸모가 있을 듯 합니다.
이런 사이트들이 여러개지만, 개인적으로 전 이곳을 추천드립니다.
3. 구글 알리미 (http://www.google.co.kr/alerts/manage?hl=ko)
종목에 관한 가장 원하는 정보만 빠르고 신속하게 받아 볼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신문? 뉴스? 기사? 뭐, 빠를 수는 있겠지만 쉽게 찾을 수 있는 건 아니지요.
가장 빠르게, 필요한 정보를 알 수 있는 건... 바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알리미'라는 기능입니다.
원하는 키워드에 대해 검색결과를 매일 또는 수시로 메일로 보내주는데
여기에 종목을 넣을 경우, 다른 신문사, 뉴스를 보지 않더라도
해당 종목에 관한 내용을 가장 빠르게 실시간 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생각외로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정말 유용한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제 3자 사이트도 아닌 '구글'에서 운영하는 기능이다 보니 신뢰성이 높다고 볼 수 있겠군요.
가장 중요한건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
결정적으로 주식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건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입니다.
살때를 알고 파는 것, 팔때를 알고 파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지요.
제 아는 분과 같이 이야기를 나눈바, 주식에서는 보통 한달에 5% 내외의 수익을 내고
손실을 보지 않는 것이 가상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은행 이자는 연 3%, 부동산 투자는 잘해봐야 연 10%도 안되는 걸 감안할 때,
한달에 5%, 즉 연 60%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정말 대단한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미들이 순간 급등하는, 급상승, 상한가 종목을 노리기에
절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크게 수익을 낼 수 없다는 게 가장 문제시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이런 모든 문제들을 감안하고 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투자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