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0. 3. 25. 23:33
 
지난 포스팅에서는 IDL에 대해 알아보고
구하고, 설치해서 실행까지 해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IDL을 실질적으로 사용 하도록 해 볼것이다.

일단, IDL에 관한 원문은 http://www.ittvis.com 이곳에서 알아 보면 될 것이고...
우리나라의 경우 http://www.idluser.org 이곳에서 각종 예제나 질의응답, 팁 등을 구할 수 있으니 참조하도록 하자


0. 기본 코딩

IDL은 커맨드 라인 방식의 코드이다.
한번에 여러개의 코드를 나눠 입력하는 편이지만, 문제 해결하는데에는 별 어려움이 없다.
타 언어에 비해 IDL의 장점은...  기본 코딩이 필요 없다는 점..


(예로들어... C언어 소스작성시에는...
#include 헤더파일 입력하고 #define으로 정의 하고.. 등등...
아구.. 생각만해도 머리가 아프다 -_-;)

변수와 사용 예제 몇마디 적어주면 된다. (이거 너무 편한거 아닌가..??)
코드 종료시에는 마지막에는 end 로 마무리




1. 변수 설정

C언어, SAS 및 기타 프로그래밍 언어와 마찬가지로
IDL에서도 변수를 설정에 이 변수에 각종 데이터를 집어 넣을수 있다.

문자열이라던가, 숫자 데이타라던가...
좀 유용하게 쓰자면 [배열] 데이터 라던가 등등...

또한 IDL과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의 다른점을 꼽자면...  변수 자체에 별다른 제약이 없다는 것이다.
대/소문자 구분도 없는 걸로 봐서는 거의 제약이 없다고 보면 된다.
뭐.. 활용하기 나름이지만... 제대로 사용한다면 C/C++ 사용 안해도 남 부러울것 없는 실력을 갖출수 있게 될듯 한다.



ex) 

IDL> Print, 3*2    /* 화면상에 3 x 2 = 6 의 값을 출력 */
IDL> x=5.1   /* 부동 소수점(실수) 로서 x에 값을 집어 넣음 */
IDL> ch='I_like_nintendo_console'   /* ch라는 변수에 ' ' 사이의 문자열 데이터를 넣는다 */
IDL> z=[1,2,3] /* z는 1,2,3 이라는 배열값을 가진 배열이 된다 */
IDL> help, ch /* 변수 ch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
IDL> exit /* IDL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는데 무슨 말이 필요한가... 일단 해보는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하면서 배우는 공부...



2. 그래픽 처리

IDL에서는 그래픽을 쉽게 처리 할수 있다.
간단한 2차원 그래픽부터, 복잡하게는 3차원 곡선 그래프까지..

IDL> a=3
IDL> plot, a

예로들어 이렇게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별거 아닌것 같지만...
신기하지 아니한가?? (아니면 말고...)

나중에 응용하면 여러 그림도 그릴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