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IDL 활용하기 #1 [] | 작성일: 2010. 3. 25. 23:33 |
지난 포스팅에서는 IDL에 대해 알아보고
구하고, 설치해서 실행까지 해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IDL을 실질적으로 사용 하도록 해 볼것이다.
일단, IDL에 관한 원문은 http://www.ittvis.com 이곳에서 알아 보면 될 것이고...
우리나라의 경우 http://www.idluser.org 이곳에서 각종 예제나 질의응답, 팁 등을 구할 수 있으니 참조하도록 하자
0. 기본 코딩
IDL은 커맨드 라인 방식의 코드이다.
한번에 여러개의 코드를 나눠 입력하는 편이지만, 문제 해결하는데에는 별 어려움이 없다.
타 언어에 비해 IDL의 장점은... 기본 코딩이 필요 없다는 점..
(예로들어... C언어 소스작성시에는...
#include 헤더파일 입력하고 #define으로 정의 하고.. 등등...
아구.. 생각만해도 머리가 아프다 -_-;)
변수와 사용 예제 몇마디 적어주면 된다. (이거 너무 편한거 아닌가..??)
코드 종료시에는 마지막에는 end 로 마무리
1. 변수 설정
C언어, SAS 및 기타 프로그래밍 언어와 마찬가지로
IDL에서도 변수를 설정에 이 변수에 각종 데이터를 집어 넣을수 있다.
문자열이라던가, 숫자 데이타라던가...
좀 유용하게 쓰자면 [배열] 데이터 라던가 등등...
또한 IDL과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의 다른점을 꼽자면... 변수 자체에 별다른 제약이 없다는 것이다.
대/소문자 구분도 없는 걸로 봐서는 거의 제약이 없다고 보면 된다.
뭐.. 활용하기 나름이지만... 제대로 사용한다면 C/C++ 사용 안해도 남 부러울것 없는 실력을 갖출수 있게 될듯 한다.
ex)
IDL> Print, 3*2 /* 화면상에 3 x 2 = 6 의 값을 출력 */
IDL> x=5.1 /* 부동 소수점(실수) 로서 x에 값을 집어 넣음 */
IDL> ch='I_like_nintendo_console' /* ch라는 변수에 ' ' 사이의 문자열 데이터를 넣는다 */
IDL> z=[1,2,3] /* z는 1,2,3 이라는 배열값을 가진 배열이 된다 */
IDL> help, ch /* 변수 ch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
IDL> exit /* IDL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는데 무슨 말이 필요한가... 일단 해보는거다...
... 하면서 배우는 공부...
2. 그래픽 처리
IDL에서는 그래픽을 쉽게 처리 할수 있다.
간단한 2차원 그래픽부터, 복잡하게는 3차원 곡선 그래프까지..
IDL> a=3
IDL> plot, a
예로들어 이렇게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별거 아닌것 같지만...
신기하지 아니한가?? (아니면 말고...)
나중에 응용하면 여러 그림도 그릴수 있을 것 같다.
구하고, 설치해서 실행까지 해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IDL을 실질적으로 사용 하도록 해 볼것이다.
일단, IDL에 관한 원문은 http://www.ittvis.com 이곳에서 알아 보면 될 것이고...
우리나라의 경우 http://www.idluser.org 이곳에서 각종 예제나 질의응답, 팁 등을 구할 수 있으니 참조하도록 하자
0. 기본 코딩
IDL은 커맨드 라인 방식의 코드이다.
한번에 여러개의 코드를 나눠 입력하는 편이지만, 문제 해결하는데에는 별 어려움이 없다.
타 언어에 비해 IDL의 장점은... 기본 코딩이 필요 없다는 점..
(예로들어... C언어 소스작성시에는...
#include 헤더파일 입력하고 #define으로 정의 하고.. 등등...
아구.. 생각만해도 머리가 아프다 -_-;)
변수와 사용 예제 몇마디 적어주면 된다. (이거 너무 편한거 아닌가..??)
코드 종료시에는 마지막에는 end 로 마무리
1. 변수 설정
C언어, SAS 및 기타 프로그래밍 언어와 마찬가지로
IDL에서도 변수를 설정에 이 변수에 각종 데이터를 집어 넣을수 있다.
문자열이라던가, 숫자 데이타라던가...
좀 유용하게 쓰자면 [배열] 데이터 라던가 등등...
또한 IDL과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의 다른점을 꼽자면... 변수 자체에 별다른 제약이 없다는 것이다.
대/소문자 구분도 없는 걸로 봐서는 거의 제약이 없다고 보면 된다.
뭐.. 활용하기 나름이지만... 제대로 사용한다면 C/C++ 사용 안해도 남 부러울것 없는 실력을 갖출수 있게 될듯 한다.
ex)
IDL> Print, 3*2 /* 화면상에 3 x 2 = 6 의 값을 출력 */
IDL> x=5.1 /* 부동 소수점(실수) 로서 x에 값을 집어 넣음 */
IDL> ch='I_like_nintendo_console' /* ch라는 변수에 ' ' 사이의 문자열 데이터를 넣는다 */
IDL> z=[1,2,3] /* z는 1,2,3 이라는 배열값을 가진 배열이 된다 */
IDL> help, ch /* 변수 ch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
IDL> exit /* IDL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는데 무슨 말이 필요한가... 일단 해보는거다...
... 하면서 배우는 공부...
2. 그래픽 처리
IDL에서는 그래픽을 쉽게 처리 할수 있다.
간단한 2차원 그래픽부터, 복잡하게는 3차원 곡선 그래프까지..
IDL> a=3
IDL> plot, a
예로들어 이렇게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별거 아닌것 같지만...
신기하지 아니한가?? (아니면 말고...)
나중에 응용하면 여러 그림도 그릴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