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5/13 - [블로그 제휴 마케팅] 인터넷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로 수익내기 그게 정말 가능한걸까?

아주 예전에 올린 글에 이어 두번째 정보 글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에 사용되는 기본 용어와 광고 방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함께 알아봅시다


블로그 마케팅에 사용되는 기본 용어



머첸트 (Merchant)

일반적으로 광고주를 의미합니다.
자사의 특정 상품이나 특정 정보를 홍보하는 기업들입니다.


어필레이트 (Affiliate)

광고 진행자를 의미합니다. 즉 광고주(머첸트)로부터 광고를 받아 광고를 집필하는 사람들입니다.
블로거의 경우에는 수익형 블로거가 어필레이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제휴마케팅 (Affiliate Marketing) 

광고주에게 광고를 받아 대신 광고해주는 작업 또는 일환을 의미합니다.
겉보기에는 굉장히 거창하게 생각될수도 있지만 결국 어떻게 보면 그냥 대리 광고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휴마케팅 업체 (Affiliate Marketing Commercial)

위에 제휴 마케팅을 대행해주는 업체입니다.
다른 쉬운 의미로는 위와 같은 머첸트와 어필레이트를 엮어주어
쉽게 광고할 수 있게 해주는 연계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대표적으로 아이라이크 클릭, 인터리치, 링크 프라이스 등이 있습니다.


리워드 (Reward) 

A라는 사이트와 B라는 사이트를 연계하여
C라는 사람이 A라는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했을때 B라는 사이트에
포인트를 적립 해주거나 할때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웹하드나 포인트 적립 사이트들, 가격비교 사이트들이
이런 개념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사이트들이지요.


검색 최적화 (SEO - Search Engine Organizgion)

특정 포털 사이트 마다 검색 엔진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이 엔진의 알고리즘은 시스템 개발자 이외에는 알 수가 없죠.
이때 이 검색의 방식을 이해하고, 어떻게 해야 검색 상위에서
노출 될 수 있는가를 판별하는 것이 바로 검색 최적화 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방식의 종류/분류


1. Review 형식

특정 제품에 대해 리뷰 식으로 글을 남기고 그에 따라 수수료를 제공 받는 방식입니다.
포스트 주제가 마땅하지 않은 분들이 꽤 선호하시는 방식인데요.
일반적으로 리뷰라는게 주관성이라는게 많이 들어가기에 
블로거 입장에서는 조금 고민해야 할 필요가 있긴하지만
광고주의 마케팅 방식으로서는 충분히 좋은 방식이라 알려져있습니다.
다만 너무 한쪽으로 의견이 몰리거 하는 경우 조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최근 파워 블로거 사건 처럼)
국내에는 레뷰나 올블로그 등 리뷰성 사이트들이 여럿 있습니다.


2. CPM (Cost Per Mile)

CPM은 1000회 노출당 혹은 단순 노출당 광고 비용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머첸트 입장에서는 단순 노출당 광고비를 제공하는 방식이기에, 별 이득이 없을 수도 있어서 그런지
국내에서는 잘 안쓰이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짱라이브와 에드젯이 있습니다.


3.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광고를 지불하는 방식의 광고입니다.
아마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 잘 모르시더라도 아마 이것은 아시겠지요
바로 다들 아실만한 구글의 '에드센스'가 대표적인 CPC 광고 중 하나입니다.
뭐 이곳 말고도 네이버의 에드클릭스나, 에드센스와 유사한 리얼센스 등이 있겠네요


4. CPA (Cost per Action)

어떠한 특정 액션이 발생했을때 그것에 대해 커미션을 제공하는 광고 방식입니다.
예로들어 회원 가입이라던가 상담등이 되었을 때 말이죠.
CPM과 CPC와 달리 CPA의 경우 블로거가 직접 글을 올리는 제휴 마케팅이라 볼 수 있습니다.


5. CPS (Cost per Sale)
 

어떤 특정 물품이 판매되었을때 그것에 대한 비용을 제공받는 광고입니다.
타 광고 방식과 달리, 실제로 상품 판매로 이루어지는 경우에 한해 광고비를 지급하는 형태이기에
광고주 입장에서는 매우 효율적인 광고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광고자 입장에서는 조금... 아쉬운 광고 방식이겠지만요 ㅎ
우리가 잘 아는 오픈마켓 - 옥션, 11번가, g마켓 등... 그리고 그
이외의 다양한 홈쇼핑몰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네요.


6. 개인 머첸트 & 개인 판매

위에서 나열되지 않은 업체등를 개인이 직접 컨택하여 제휴를 맺거나 자신의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개인 머첸트의 경우 해당 블로거가 잘 알려져있는경우 1:1로 직접 제휴를 맺는 방식인데
이게... 최근 파워 블로거 사건때문에 문제가 많았었죠... 
개인 머첸트는 잘 선택해야합니다.... 정말

개인 판매의 경우는.... 사실 범외로 두어야 하겠지만...
타사의 제품이 아닌 자신의 블로그 자체에서 판매하는 것
어떻게 본다면 결국 그것도 블로그 마케팅이라 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