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0. 10. 3. 13:43
 

한글화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  
게임을 제외한 수많은 임베디드, 프로그램, 각종 기기 한글화도 포함되지만
여기에서는 게임 위주로 다루고 있으므로 이 부분은 생략하도록 한다


분류에 따른 한글화의 종류

종류에 따라, 크게 잡자면 4가지 이다.

< 콘솔, PC, 휴대용, 모바일 >

      * 휴대용 = 모바일이나 별 차이는 없지만, 다만 이 글에서는 개인적으로
        모바일과 휴대용으로 따로 분류하여 4종류로 나누었다. (아래쪽 참조)


1. PC 

흔히들 신의 게임기라 불리는 PC
물론, 쉽게 그런 말이 나올정도로 한글화가 제일 많은 것은 역시 PC일 것이다.


* PC 한글화의 대표라고 하면 떠오르는 이것! '한스타'
대국민 게임인 스타크래프트를 해오던 사람중에
과연 한스타를 모를 사람있을까... (최근 하는 사람말고...)


PC의 경우 다른 기종에 비해서 한글화가 많으며 가장 인기있는 기종이기도 하다. 정식 한글화 뿐만 아니라, 아마추어 한글화에 있어서도 꽤 좋은 기기임에 틀림없다. 무엇보다, 제일 좋은건 아마추어 한글화도 PC에서는 '합법' 이라는 거다. 

PC의 경우, 콘솔 게임등과는 다르게, 별다른 데이터 변조 없이도,  원래 창 위에 새로운 메세지를 출력하거나 혹은 메모리에 올라오는 데이터를 번역 & 치환 출력하는 방식을 사용 할 수 있다.

즉 데이터를 변조 하지 않아도 될 뿐더러,  정품 유저들에게도 해택을 줄수 있으므로 아마추어 한글화도 인정을 받는 혜택 받은 기종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2. 거치형 기기 (Console)

흔히 말하는, TV에 꽂아서 즐기는 콘솔 게임기기 물론 이에 해당하는건 현세대의 Wii, XBOX360, PS3 이겠지만 흔히 말하는 고전게임기 - NES, SFC, N64, MD, Atari 등의 모든 레트로 기기- 도 포함한다.
 
 
 

PC와는 다른 고유의 CPU 구조 체계, 개별적인 그래픽 처리능력 등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소로 인해서, 콘솔 한글화의 경우 그리 쉬운편은 아니다. 사실, 소니 코리아와 닌텐도 코리아가 설립되기 이전만 하더라도 콘솔 게임 한글화라는 것은 게이머들에게 있어서 거의 꿈에 가까웠다. 

물론 과거에 한글화 된 게임이 아예 없었던것은 아니다. 국내에서도 엄연히 현대 컴보이, 알라딘등이나, 대원판 게임큐브 등 여러 게임기가 정발 되었던 만큼 일부 게임들이 한글화 된 경우도 있다.  ...다만... 그게 아주 극소수 였을 뿐


대표적인 게임기들

닌텐도 - Famicom (FC / NES), Super Famicom (SFC / SNES), Nintendo 64 (N64), GameCube (NGC), Wii
소니 - PlayStation 1 (PS1), PS2, PS3
마이크로소프트 - XBOX, XBOX360
세가 - MegaDrive (MD), DreamCast (DC) 등
...그외 잊혀진 수많은 게임기들

현재 한국 시장에서, 콘솔계의 한글화는 꽤 나아진 편이지만 여전히 수많은 게임들이 해외판 그대로 발매 되거나, 아니면 아예 발매조차 안되는 경우가 많다.  

시장이 발전하기 위해선, 불법복제 문제의 근절과 비슷한 온라인 게임만 수십개가 존재하는 국내의 게임 시장에 여러 변동사항이 있어야 할 것이다. 국내 콘솔계가 발전하기를 기원해본다.




3. 휴대용 기기 (Portable) 

흔히 배터리를 끼고 플레이하는 GB, GBC, GBA 의 게임기나
또는 NDS, PSP등 게임기를 의미한다. (앞으로 나올 3DS도 포함)

 
 


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까지만 하더라도, 게임보이 등의 휴대용 게임기의 경우  거의 수입제품이었으며, 정식 발매가 되지 않았기에 한글화는 매우 보기 힘든 시절이었다.

물론 GBC시절 대원에서 닌텐도와 합작하여 한글화 된 '포켓몬스터 골드'의 사례나 GBA시절에는 좀더 나아져서, 일부 서드 게임들도 한글화 된 경우도 꽤 있었긴하지만 콘솔과 마찬가지로 그 예는, 아주 극 소수에 불과했다.

2006년대에 들어서, 닌텐도 코리아가 설립되고 소니 코리아의 PSP 등의 로컬라이징이 이루어지면서 국내 휴대용 게임 시장은 매우 활성화 되기 시작했다.

특히 닌텐도의 NDS의 경우 국내에서만 100여만대의 게임을 팔아치우며 엄청난 인기몰이를 해갔다.  결과적으로 한국 휴대용 게임 시장의 강세를 가져왔고 수많은 대작 게임을 한글로 즐길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져갔다.

휴대용 게임기의 경우, 한글화 인기가 많은 기종인 만큼 정식 발매된 한글화 게임도 많은 편이며
그만큼 무수한 아마추어 한글화도 많은 편이다.


대표적인 기기

닌텐도 - GameBoy (GB), GameBoy Color (GBC), GameBoy Advance (GBA), Nintendo Dual Screen (NDS)
소니 - Play Station Portable (PSP)
...그외에 잊혀진 게임기들 (원더스완 등)



4. 모바일(Mobile) 기기



휴대용 기기와 모바일 기기라는 말에는 의미상 별 차이가 없다.  다만 그 기준을 나눈것은, '아이폰' 등의 스마트 폰 시장이라는 변수가 있기 때문이다.

최근들어 다목적 멀티용도로 사용하는 '스마트 폰' 시장에서 '게임'은 다른 시장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물론 원래는 게임의 용도는 아니었다고 하지만 스마트폰 시장이 발전하면서 자연스레 '게임'시장도 발전하는 것이다. 

아이폰에 있는 앱 스토어라던가 안드로이드의 오픈 마켓등 최근에 들어 스마트 폰 시장이 활성함에 따라 그에따라 한글화된 소프트를 찾는 수요도 마찬가지로 늘어나고있다.

국내에 꼭 필요한 소프트는 한글화 되는경우도 있지만 항상 꼭 그런것은 아니어서, 일부 아마추어 한글화가 필요한 경우도 있게된다. 이런 수요가 있음에 따라, 아이폰 어플 한글화 등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